-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까지!카테고리 없음 2019. 4. 12. 16:24반응형
'국민연금'은 아주 핫한 주제 중의 하나입니다. 저도 어릴 때는 내가 나이 들었을 때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데, 꼭 의무가입을 해야 하나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국민연금이 2057년이면 고갈된다는 이야기까지 돌아서 불안감을 조성했죠.
하지만 요즘 들어 국민들이 국민연금이 향후 고갈되면 연금을 탈 수 없을 거라는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 '국가가 국민연금의 지급보장을 명문화'하는 법개정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령화에 따른 생계비 마련 때문에 소득이 없어도 임의가입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죠.
지난 4월8일에는 국민연금 개혁 관련 사회적 협의체를 맡고 있는 국민연금개혁과 노후소득보장특별위원회가 국민연금의 지급보장을 법적으로 명문화하는 것에 전원 동의하여, 연금법 개정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도 프리랜서로 일해오느라 연금 가입을 생각하지 않았는데, 임의가입을 해야 하나 싶고, 그럴려면 내가 얼마 동안 얼마나 냈는지 알아야 했기에 국민연금공단에 들어가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봤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위해 방법을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까지!
1.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에 들어가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편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하면 나오는 대표사이트 아래를 보면 <내연금알아보기>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2. 내연금알아보기 화면을 보면 인증없이 예상연금을 알아볼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아래로 스크롤바를 내리면 <가입, 납부내역 조회>가 있습니다.
3. 가입, 납부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 공인인증을 해야 한다는 팝업이 뜹니다. 기본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4. 인증을 마치면 가입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납부한 총 개월수와 납입금액이 나옵니다. 전 59개월을 납부했으니 아직 반 이상이 남았네요. 최소 가입기간이 10년이기 때문에 최소 120개월 이상을 납부해야 연금을 수령할 수 있어요.
아래로 스크롤바를 내리면 연금의 상세내역도 나옵니다. 연금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과 기간, 납부한 보험료, 사업장 이름 등과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기준소득월액은 통상 월급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크롤바를 더 내리면 예상수령액까지 나오는데 전 10년 납부기간을 채우지 못해서 연금액을 산정할 수 없다고 나오네요. '내 연금 알아보기' 첫 화면에서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해도 납부기간이 모자라 예상수령액이 나오지 않더라구요.
이럴 때는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를 보시고 추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2019년 예상연금월액표가 나와 있으니 본인의 소득액과 연금보험료를 기준으로, 10년, 15년, 20년... 기간을 예상하여 예상수령 연금액을 한번 살펴보세요.
생각보다 금액이 적지요? 확실히 장기간 납부할 경우 받는 금액이 많아지기 때문에 어차피 내기로 마음먹었다면 미리미리 가입해서 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임의가입자로 가입해야 하는데... 이번 달 안에 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