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부단체추천? 투명성 확인하는 법!카테고리 없음 2019. 5. 9. 00:22반응형
우리나라도 예전보다 기부에 관대해진 느낌이 듭니다. 제 주변을 보면 소액이라도 꾸준히 후원을 실천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저는 의심이 많은 편이라 과연 내가 기부를 해도 그 돈이 제대로 좋은 곳에 쓰일지가 의문이었습니다. 어금니 아빠 사건만 봐도 좋은 마음으로 돈을 낸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들었죠. 게다가 2015년 자료이긴 하지만 다음 기사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한국일보>에서 2년째 공익법인 45곳을 분석했는데 수천억원에 달하는 기부금을 받는 26곳이 공시 양식을 지키지 않아 분석을 못하고, 사업관리비나 모금활동비 항목을 0으로 처리하는 등 투명한 정보공개가 돼 있지 않다는 내용의 기사였습니다. 신뢰할 수 없어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들 중에 우리가 흔히 아는 기부단체가 많아서 참 충격적이었죠.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어린이재단, 세이브더칠드런....
그런데 '한국가이드스타'란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가이드스타는 국세청에 제출된 각종 공익법인들의 회계자료를 바탕으로 각 단체들을 평가하여 신뢰할 만한 기부단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익법인입니다. 오늘은 한국가이드스타를 이용해 기부단체의 투명성을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프로 신뢰할 수는 없어도 지금 상황에서는 가장 믿을 만한 지표인 것 같습니다.기부단체 투명성 확인하는 법
한국가이드스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원하는 단체 이름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나옵니다. 전 유니세프의 호프링이 갖고 싶던 차라 유니세프를 한번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원하는 단체명을 입력하고 NPO검색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유니세프에는 노란왕관이 표시돼 있는데요, 한국가이드스타 기준에서 양호한 단체를 뜻하는 표시입니다.
단체명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기관에 대한 정보와 회계정보, 평가정보, 리뷰정보 항목이 나옵니다. 기관정보는 단체의 규모나 지원사업 등에 관해 설명돼 있고, 회계정보에서는 전체 모금액은 얼마인지, 기부금의 세부지출 내역은 어떤지 등등이 설명돼 있습니다. 전 한국가이드스타의 평가정보가 궁금했기 때문에 평가정보를 클릭했습니다.
평가정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뜨는데요, 이 평가는 2018년 6월30일을 기준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그 후 변동사항이 생길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자, 보이시나요? 종합평가 별 셋, 재무안전성 및 효율성 별 둘, 책무성 및 투명성 별 셋입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평가기준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그동안의 평가가 어떠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가이드스타의 평가만 가지고 이 단체가 투명하다, 아니다를 판단내릴 수는 없겠지만 중요한 기준이 되어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부에 관심을 갖고 단체를 찾고 계시다면, 현재 기부를 하고 있는데 내 기부금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한국가이드스타에 접속하셔서 해당 단체의 회계정보나 평가정보 등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